티스토리 뷰
1
● 민간 아이돌봄서비스 신청률이 저조(3.9%)한 점을 감안, 이용률을 높이기 위해 민간 이용권 최소 이용시간을 40시간에서 20시간으로 완화합니다
카카오톡 공유
반응형
서울시는 지난해 9월 시작해 손자녀를 돌보는 조부모와 양육가정의 큰 호응을 얻고 있는
‘서울형 아이돌봄비’ 사업을 올해는 4300명 으로 확대합니다.
2024달라지는 변경되는 부분은 어떤 것일까요
대상자 및 혜택
● 서울에 거주하는 2세 영아(24개월~36개월) 양육가정 중 맞벌이 등 양육공백으로 부모가 직접 아이를 돌보기 어려운 중위소득 150% 이하 가정
● 이들 가정에 월 30만원의 친인척 조력자 아이돌봄비 또는 민간 돌봄서비스 기관 이용권을 지원합니다.
● 5월, 돌봄 시작·종료시간 QR코드를 생성해 확인하는 돌봄활동 전용앱을 개발하고, 부조력자의 돌봄시간 제한(최대 10시간)을 해제해 조력자간 실질적인 돌봄시간 모두를 인정하기로 했습니다.
● 민간 아이돌봄서비스 신청률이 저조(3.9%)한 점을 감안, 이용률을 높이기 위해 민간 이용권 최소 이용시간을 40시간에서 20시간으로 완화합니다
● 서울시는 소득기준(중위소득 150% 이하) 폐지 및 지원기간 확대(24~36개월→24~48개월) 등에 관한 의견이 있어, 사업확대를 위해 하반기 사회보장제도 변경협의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서울형 틈새 3종 아이돌봄서비스
(등하원·병원동행·영아전담)는 올해 전 자치구로 확대, 전면 운영에 들어간다.
등하원 돌봄서비스
등하원 돌봄이란 아이돌보미가 어린이집, 유치원, 어린이집 등 등원(오전 7~10시) 시간 전후에 식사나 준비물을 챙겨주고, 하원(오후 4~8시) 시간 전후 양육자가 귀가할 때까지 아이를 돌보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병원동행 돌봄서비스
병원동행 돌봄은 복통·단순감기와 같은 질병으로 갑자기 아픈 아이의 병원을 데려다주고 돌봐주는 서비스입니다.
올해 25개구로 확대시행합니다.
시는 아이돌보미에게 활동한 시간만큼 시간당 1000원의 추가수당을 지급해 처우개선을 지원합니다.
영아전담 아이돌봄서비스
출산휴가 육아휴직 후 복귀하는 맞벌이 가정을 지원하고자 영아 돌봄교육을 이수하 전담돌보미가 영아 이육식 먹이기, 젖병소독 등 영아 특화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기타 변경된 내용
서울시는 둘째 이상 출생아 비중이 낮은 서울지역 특성을 반영해 올해부터 ‘둘째 출산시 첫째아이 돌봄서비스’도 새롭게 시작합니다.
둘째 이상의 자녀 출생으로 인한 양육공백 심화, 산후조리 등 특정기간 돌봄 수요 등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소득기준 없이(소득수준 따라 90~100% 차등지원) 돌봄비용을 지원합니다.
서비스의 지원대상은 둘째 이상 출산으로 12세 이하 기존 자녀 돌봄에 공백이 발생한 가정 중 정부의 아이돌봄서비스를 이용하는 가구입니다.
중위소득 75% 이하는 아이돌봄서비스 이용요금 중 본인부담금의 전액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중위소득 75%를 초과하는 가구는 90%를 지원받아 실제 본인부담금은 시간당 0원~1163원으로 대폭 줄어듭니다.
지원기간은 출산후 90일 범위 내이며 1가구당 100만 원 내에서 지원합니다.
2024 서울시 초등학교 입학지원금 신청
서울시 교육청은 2024년 서울 소재 국공립 초등학생 1학년 신입생을 대상으로 20만원을 지원 공교육 대신 대안교육을 선택한 학교 밖 청소년까지도 지원합니다 지원대상자 서울시내 국공사립 초
joon-827526.tistory.com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가입대상
새롭게 출시되는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은 말그대로 드림입니다. 가입요건과 그 내용에 대해 살표보겠습니다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자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은 기존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joon-827526.tistory.com
다음은 저의 많은 독자분들이 공감한 글모음입니다.
여기까지 오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반응형